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일본 상장 기업은 분기별로 수익과 영업을 공개할 의무가 면제

빠르면 내년부터 일본 상장 기업은 분기별로 수익과 영업을 공개할 의무가 면제된다. 기업의 부담을 줄이고 임금을 적극적으로 인상하겠다는 기시다 후미오 총리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다. 14일 요미우리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상장사의 실적 공시 의무를 3개월마다 취소하기로 했다. 일본의 금융상품 및 거래법에 따르면 주식과 채권을 발행하는 회사는 분기말로부터 45일 이내에 분기 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일본 정부는 1·3분기 보고서 공개를 없애고 6개월마다 실적과 경영 상황을 공개하는 반기 보고제로 전환할 계획이다. 상세한 연간 실적 및 사업내용이 포함된 유가증권 보고서(한국사업보고서) 및 분기별 실적 데이터만 공개하는 결산 개요는 유지됩니다. 관련 기사 애플을 제치고 미국 MZ세대의 '투자 1순위'는 어디에? 대형매장 물가상승 좋아…

 

"물가방위업체 주의" "자산 동결 우려"…중국, 북미 석유 사업 폐쇄 일본 정부는 결산을 기업 스스로에게 맡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이르면 내년 2월 무역협상회의에 법 개정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주요 유럽 국가들도 7~8년 전 분기보고서 공개 의무를 폐지했다. "토끼 두 마리"를 잡아야 하나요?

 

분기보고서 취소는 기업 부담 경감, 급여 인상 유도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정책으로 분석된다. 회계법인이 감사한 분기 보고서를 작성하는 데 보통 한 달 이상이 걸립니다. 또한 정보가 잘못 공개될 경우 최대 5년의 징역형에 처하는 처벌 조항도 있습니다. 간사이경제협회는 이달 “분기보고서 작성에 인력이 많이 필요한 문제가 있다”며 분기별 공시 폐지를 촉구하는 긴급 제안을 내놨다.